돈만 날리고 효과없는 곳을 가려내는 3가지 방법

이 글에는 오픈타임의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가 있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있으신 분들은 검색 엔진 최적화의 중요성을 깨닫고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다가 보셨던 것 같습니다.


SEO는 마케팅에 대해서 이해도가 높더라도 검색엔진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이며 무분별한 정보가 많이 퍼져있는 시장인 것도 분명합니다.


저 또한 잘못된 지식과 백링크 작업으로 통해 웹사이트를 적어도 50번은 날려봤기 때문에 처음 SEO를 접하는 저에게 전달한다는 내용으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이런 업체는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라는 느낌으로 가볍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SEO 업체 피하기

1. 웹사이트를 새로 제작해야 한다는 업체

근거가 빈약하지만 웹사이트를 새로 제작해야한다고 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케이스가 있겠지만 웹사이트를 새로 구축 해야 하는 경우는

대표적으로 악성 백링크가 많이 있거나 패널티를 받은 도메인과 같은 경우에는 새로 웹사이트를 제작해서 SEO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에선 공식적으로 인정을 하진 않지만 2014년도부터 이 업계에선 ‘구글 샌드박스’ 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간단하게 말해 검색 엔진에서 해당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 곳이라고 인식이 되어야 순위 상승을 할 수 있는데 통상적으로 3~6개월을 잡고 있습니다.


모든 웹사이트 및 키워드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경쟁도가 어느정도 있는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구글 샌드박스 라는 것이 있다는건 수많은 경험을 통해 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새로 웹사이트를 제작하게 되면 제작기간, 샌드박스 기간, 새로운 기획등의 대규모 작업을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리스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근거 없이 웹사이트를 새로 제작해야 한다고 하는 업체는 ‘SEO 업체’ 보다는 ‘웹사이트 제작 업체’ 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새로 제작해야 한다는 곳은 이유가 어떤 것 때문인지 정확하게 짚어보시길 바랍니다.

DALL·E 2024 01 08 18.33.30 An image of a professional web design agency. The scene includes a modern office environment with designers and developers working on computers. There

2. 검색 순위 1등을 보장하는 업체??

“1등에 보장해드립니다.”

위와 같은 멘트를 통해 광고를 하는 업체가 간혹 있습니다.

SEO에 대해 모르는 상태에서 보면 자신감에 의해 정말 혹했을 것 같습니다.

백링크 작업이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100%를 차지 하진 않습니다. 그 비율도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1위를 보장하는 업체

구글 공식 검색 센터도 1위를 보장해 줄 수 없다고 명시하고 주의를 합니다.

1위를 보장해주는 업체는 무조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3.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업체?

자본주의 시장에선 당연하게도 저비용 대비 고효율을 추구합니다.


말도안되게 저렴하다면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화하여 백링크를 제공하는 업체일 확률이 높습니다.

키워드 경쟁이 낮을 경우에는 이런 백링크를 통해서도 순위 상승을 맛볼 수 있겠지만

경쟁도가 있는 키워드는 이런 백링크가 직접적인 순위 상승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라는것은 한번이라도 백링크를 작업해보신 분들은 알만한 내용입니다.

또한 이런 프로그램을 통한 작업은 요즘들어 ‘펭귄 알고리즘’ 에 의하여 스팸성 웹사이트로 분류가 될 확률이 있습니다.

이런 작업을 해보실 것이라면 차라리 직접 외국에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시라고 조심스럽게 말씀 드릴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GSA SER’ 과 ‘RankerX’ 와 같은 것들이 존재 합니다.

gsa ser

또한 PBN 백링크 및 게스트 포스팅을 앞세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업체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BN의 조건에 부합하는 도메인은 대체적으로 경매 및 크롤링을 통하여 취득을 해야 하는데 가격이 전혀 저렴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런 도메인은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수요가 더 높은 시장이기에 도메인의 가격은 매년마다 높아지는 걸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SPAMZILLA

‘SPAMZILLA’ 및 여러 도메인 벤더를 통해 조사를 해보시면 어떤 말을 하는지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런 PBN을 저렴한 가격이 판매하는 것 자체가 배보다 배꼽이 더 큽니다.

게스트 포스팅 또한 마찬가지로 국내에선 활성화 되어 있지 않지만 해외에서 유명한 곳에 메일링을 통하여 게스트 포스트 단가를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제대로 된 게스트 포스트는 링크 당 한화 ‘몇십~몇백’ 을 호가합니다.


제대로 된 도메인으로 PBN을 구축하지 않았거나 ‘FIVERR’과 같은 해외판 크몽에서 리셀하는 업체들 인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DA, DR이라는 구글이 아닌 사기업의 매트릭을 앞세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곳이 존재합니다.

위와 같은 수치는 매우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지표이며 글이 길어질 수 있기에 다음에 이에 관련하여 다뤄 보겠습니다.

위의 말에 의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자면 양질의 백링크는 전혀 저렴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갯수를 통하거나 수치를 통하여 백링크를 판매하는 곳을 알아보신다면

차라리 FIVERR에서 Backlink 라고 검색하시어 중간 수수료 없이 백링크 작업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FIVERR

마무리하며

모든 SEO 방법이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한번 잘못 된 백링크를 통하여 복구할 수 없는 웹사이트를 많이 봐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리스크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을 해주는 업체 또한 많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정말 조심스럽게


이런 업체는 좋습니다


가 아닌


이런 업체는 다시 생각해보자

라는 의미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꼭 저희가 아니여도 좋으니 이런 리스크들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SEO 업체들을 살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OPENTIME
구글 공식/ 비공식 업데이트 시 대응전략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SEO 업체 오픈타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