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의 대표적인 업체 Semrush, Ahrefs, Backlinko 에서 다루는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여러분에게 제가 실제로 활용해본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백링크 구축 전략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 백링크의 중요성은 물론이고, 실제로 어떻게 백링크를 구축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심도 있는 통찰을 드리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핵심’만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질보다는 양? 아닙니다, 질과 양 모두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백링크의 ‘양’에 집중하지만, ‘질’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권위 있는 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 한 두 개가 수십 개의 낮은 품질의 백링크보다 더 큰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컨텐츠는 왕이며, 백링크의 원천입니다
최고의 백링크 전략은 바로 훌륭한 컨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가치 있는 컨텐츠는 자연스럽게 다른 사이트로부터 링크를 유도합니다.
화이트 햇, 블랫 햇에 치중하지 않는 링크 구축 전략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방향의 백링크 작업이 중요합니다.
백링크란?
백링크란 다른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향하는 링크를 말합니다. 이것은 검색엔진에게 여러분의 사이트가 얼마나 권위가 있는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신호로 작용합니다.
즉, 다른 사이트가 여러분 사이트를 ‘투표’하는 것과 같은데,이 투표수가 많을수록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 결과에서 원하는 키워드로 상위에 위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기서 백링크를 구성하는 데에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 앵커텍스트
- Dofollow & nofollow 속성
앵커텍스트 (Anchor Text)
앵커텍스트 (Anchor Text) 는 검색엔진이 여러분의 페이지를 어떤 키워드로 노출할지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최고의 SEO 전략’이라는 앵커텍스트로 여러분의 페이지로 연결된 백링크가 있다면, 검색엔진은 여러분의 페이지를 ‘최고의 SEO 전략’과 관련된 페이지로 인식하게 됩니다.
Nofollow vs Dofollow
또한, 링크에 nofollow 속성이 있는지 없는지도 중요합니다. 크롬창에서 개발자모드(F12) 로 앵커텍스트를 확인하게 되면 A Tag 로 백링크 속성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대표적인 속성 2가지가 있습니다.
<a href=”https://domain.com/”>앵커텍스트</a> 위의 속성은 Dofollow 링크입니다.
위의 속성은 Dofollow 링크입니다.
<a href=”https://domain.com/” rel=”nofollow”>앵커텍스트</a>
위의 속성은 Nofollow 링크입니다.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크롬 창 기준 개발자 모드 (F12) 로 들어가서 Ctrl + Shift + C 를 동시에 누른 후 앵커텍스트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앵커텍스트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follow 링크는 검색엔진에게 해당 링크를 추적하지 말라는 신호를 보내며, 따라서 백링크로서의 가치가 없습니다.
반면, dofollow 링크는 검색엔진이 링크를 추적하게 하여 여러분의 사이트에 ‘점수’를 줄 수 있게 합니다.
2019년 9월에 구글은 아래와 같은 발표를 하게 됩니다. 힌트라고 하여 업계에 많은 SEO 연구가 있었으나 힌트로 처리가 되지만 이것이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상관 관계는 밝혀내지 못하고 의견이 분분합니다.
따라서 Do-follow 속성의 백링크를 생성하는데 노력을 해야합니다.
모든 링크 속성(
Google 검색 센터sponsored
,ugc
,nofollow
)이 Google 검색에서 고려하거나 제외할 링크에 관한 힌트로 처리됩니다.
외에도 UGC (User Generate Content), SPONSORED 속성이 있으며 이 또한 Nofollow 와 비슷하게 ‘점수’를 반영하지 않는 속성으로 간단하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UGC (User Generate Content) – 사용자 생성 콘텐츠로 웹사이트의 소유자가 아닌 유저가 생성한 콘텐츠
SPONSORED – 광고를 통하여 얻는 링크 속성
자세한 내용은 구글 검색 센터 발신 링크의 관계 알리기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백링크는 왜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중요하다고 할까?
백링크는 웹사이트 간의 신뢰와 인정의 ‘추천서’와 같습니다.권위 있는 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받게 되면,구글 같은 검색엔진은 그것을 해당 사이트가 추천하는 행위로 해석하여 웹페이지의 신뢰도를 상승시킵니다.이처럼 고품질의 백링크가 많을수록 웹페이지는 검색엔진에 의해 더 높이 평가되어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여기서 SEO로 유명한 플랫폼 Semrush, Backlinko 의 연구 결과 중 일부입니다.
Pages with lots of backlinks rank above pages that don’t have as many backlinks. In fact, the #1 result in Google has an average of 3.8x more backlinks than positions #2-#10.
https://backlinko.com/search-engine-ranking
해석하자면 “백링크가 많은 페이지는 백링크가 많지 않은 페이지보다 순위가 높습니다. 실제로 Google에서 1위 결과는 2위~10위보다 백링크가 평균 3.8배 더 많습니다.” 라는 뜻이며
1,180 M 개의 Google 검색 결과를 분석한 후 결과를 발표 중 일부입니다.
또한 위의 연구에서 전체 웹페이지 중 백링크가 있는 페이지가 거의 없었으며, 실제로 전체 페이지의 약 95%에 백링크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을 분석해보면 그만큼 백링크는 검색엔진 상위노출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백링크를 확보함으로써, 웹사이트는 검색엔진에서 더 높은 신뢰도와 가시성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최종적으로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전환율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웹사이트의 백링크를 확인하는 방법
백링크 확인과 관리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는 건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 연구하시는 분들은 다들 아는 사실이라고 생각이듭니다.
이 시장에는 다양한 툴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
Google Search Console 기본이 되는 무료 도구
구글 서치 콘솔은 다른 툴들과 달리 완전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의 공식 툴입니다.
백링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사이트의 SEO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는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든 사용자에게 적합한 툴 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웹사이트를 등록 후 링크에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hrefs
백링크 분석에서 가장 널리 인정받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플랫폼은 백링크의 수, 종류, 도메인의 상세한 분석을 제공합니다.특히, 데이터베이스가 자주 업데이트되어 신뢰도가 높으며,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비교적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중대형 사이트나 SEO 전문가에게 적합한 툴로 평가받습니다.
도메인을 검색 하셔서 Backlink Profile – Backlinks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EMrush
백링크 분석뿐만 아니라 키워드 연구, 사이트 감사 등 다양한 SEO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중간 가격대에 위치해 있으며,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과거 백링크 정보까지 제공합니다.
이는 시간에 따른 백링크 변화를 분석할 수 있게 해주어 중대형 사이트나 SEO 전문가에게 유용합니다.
도메인을 검색 하셔서 LINK BUILDING – Backlink Analytics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Majestic
Trust Flow와 Citation Flow와 같은 자체 개발된 지표를 사용하여 백링크의 품질을 측정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광범위한 데이터를 제공하며,특히 역사적 데이터 분석 기능은 백링크의 역사적 변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대형 사이트와 SEO 전문가에게 적합한 툴 입니다.
도메인을 검색 하셔서 Backlinks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종합
Google 서치콘솔에서 백링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링크가 전부 표시되는 것이 아닙니다.
Ahrefs는 도메인의 키워드 분석에 유리한 툴입니다. 또한 도메인의 권위를 나타내는 DR(Domain Rating) 등이 SEO에서 참고하는 수준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Semrush는 백링크 및 여러 기능이 많은 툴입니다. 평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ajestic는 백링크와 도메인의 주제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으며, 피라미드 링크빌딩을 도식화하여 확인하기 쉽게 끔 이루어져 있지만 도메인의 백링크 정보를 가져오는 크롤봇 기능 문제로 인하여 TF(Trust Flow) 와 CF(Citation Flow) 비율 등의 신뢰성이 떨어지며, 다른 툴에 비하여 백링크를 읽어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하면 백링크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SEO 전략을 더욱 효과적으로 짤 수 있겠죠?!
백링크 관리는 SEO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부분으로,이러한 도구들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게 좋은 백링크인가
백링크는 단순하게 많은 양이 있다고 해서 좋은 백링크가 아닙니다. 백링크 작업을 해보신 분들은 알고 있으실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여기서, 어떤게 좋은 백링크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가지 기준점을 들 수 있습니다.
- Relevance(연관성)
- Authority(권위)
Relevance: 백링크의 연관성
연관성은 백링크의 효과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예를 들어, IT 서비스 제공업체의 웹사이트가 다른 IT 관련 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는 경우,이는 해당 업체의 전문성과 관련성을 높이 평가받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SEO 업체와 같은 경우에는 ‘마케팅’ 과 관련된 웹사이트인 ‘아이보스’ ‘셀클럽’ 에서 연결되는 백링크가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과학 기술’ 에 관련 된 웹사이트에서 연결되는 백링크가 연관성이 떨어져 효율성 측면에서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링크를 둘러싼 콘텐츠의 주제도 연관성이 높을수록 효과가 커집니다.
누구나 알 법한 요리 레시피를 다루는 웹사이트에서 어떤 요리에 관련된 웹사이트를 언급을 합니다. 하지만 언급을 하는 콘텐츠는 요리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ex.게임에 관련된 주제) 일 경우 연관성이 없기 백링크의 힘이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Authority: 백링크의 권위
권위 있는 웹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는 해당 웹사이트의 신뢰성과 권위를 높여줍니다.
어떤 웹사이트에서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백링크가 생성됩니다. 여기서 지방의 작은 신문사에서 연결되는 백링크 보다는 카이스트 대학교 CNN 과 같은 권위 있는 웹사이트에서 들어오는 백링크가 권위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메인과 페이지의 권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Ahrefs와 같은 툴에서 제공하는 Domain Rating(DR)이나 URL Rating(UR), Majestic의 Trust Flow(TF), Citation Flow(CF) MOZ의 DA 와 같은 수치를 참고하여 권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표들은 검색 엔진에서 이렇다 하고 정해진 규칙이 아니기도 하며, 누구나 쉽게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구글의 PAGE RANK 라는 알고리즘이 있으며, Majestic에서 이러한 알고리즘을 잘 분석하여 맞춘 매트릭이 TF, CF 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PAGE RANK 알고리즘을 비공개 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구글이 아닌 사기업이 판단하는 지표들은 하나의 ‘보조 수단’ 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BACKLINKO 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검색결과 있는 페이지들은 Ahrefs 의 DR (Domain Rating) 이 높을 수록 상위에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지만 모든 검색 결과에서 검색 순위가 높을 수록 DR이 높지 않습니다. (약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발표했음)
위의 연관성, 권위만 중요하지만
추가적으로 백링크의 속성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Dofollow Nofollow 인지의 여부도 봐야하며
스팸 사이트에서 오는 백링크 여부, 앵커텍스트의 위치 등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것은 백링크 갯수를 보고 판단을 하지만 중요하게 봐야하는 것은 언급하는 도메인 RD (Reffering Domain) 의 숫자를 더욱 중요시 합니다.
Getting backlinks from multiple different sites appears to be important for SEO. We found the number of domains linking to a page had a correlation with rankings.
https://backlinko.com/search-engine-ranking
BACKLINKO 의 연구 결과에서 “여러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얻는 것이 SEO에 중요한 것이며. 페이지에 연결되는 도메인의 수가 순위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뜻입니다.
어떤게 피해야 하는 백링크인가
좋은 백링크가 있다라고 하면 피해야 하는 백링크 또한 존재 합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것들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 스팸 사이트로의 백링크
- 링크 팜(Link Farm) 에서 생성된 백링크
- 숨겨진 링크
- 댓글 백링크
스팸 사이트로의 백링크
콘텐츠 안에 백링크로 가득찬 백링크 이거나, 중복 콘텐츠에서 생성되는 백링크는 검색 엔진의 신뢰도를 낮추기 때문에 최대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팜(Link Farm) 에서 생성된 백링크
링크 팜은 링크를 파밍하다는 것에서 만들어진 용어로, 수많은 웹사이트가 서로를 백링크로 교환하듯 구성된 네트워크를 뜻합니다. 이는 검색 순위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려는 행위로 인식이 되어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숨겨진 링크
검색 이용자에게 보이진 않는 링크를 뜻합니다. 보통 글에서 바탕색과 같게 바꿔 인간이 식별할 수 없게끔 가려 놓거나 HTML 코드를 사용하여 로봇인 검색 엔진이 읽을 수 있지만 사람에게는 가리는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이런 백링크로 작업을 많이 하였지만, 검색 엔진도 업데이트를 거듭함에 따라 이러한 백링크를 검색 순위를 조작하려는 인위적인 시도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백링크
커뮤니티나 관리가 안되고 있는 게시판을 보면 댓글로 백링크가 되어있는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링크들은 대부분 UGC 또는 Nofollow 속성을 가지며 Dofollow 속성이라고 할지라도 다른 댓글 스팸으로 더럽혀져 있는 곳에서 연결 될 확률이 높습니다.
백링크를 생성하는 방법
여기까지 보신 분들은 “아니 그래서 어떻게 백링크를 생성하는 건데?”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백링크 구축은 단순히 링크를 쌓는 것 이상이 필요해요.다양한 방식으로 백링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포스팅
예를 들어, 한 금융 관련 스타트업이 금융 커뮤니티 포럼에 유용한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게시글을 작성했습니다. 금융 커뮤니티 포럼에 게시글을 작성한 금융 스타트업은 한 달 동안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20% 증가했습니다.
링크는 검색엔진 에서의 가시성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이 좋다면,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SNS 포스팅
예를들어, 여행 관련 웹사이트가 Instagram과 Facebook에서 진행한 SNS 포스팅은 웹사이트 방문자 수를 한 달에 30% 증가시켰습니다.
이런 SNS에서 오는 링크는 직접적으로 순위 요소는 아니지만, 사용자 경험이 좋다면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디렉토리 등록
해당하는 분야의 디렉토리에 요청을 하여 백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Guest Post (게스트 포스팅)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관련있고 전문적인 글을 기고하는 방식이며, 트래픽이 많은 웹사이트 또는 유명한 웹사이트에 칼럼을 기재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웹사이트의 소유자가 그 분야의 권위자이면 게스트 포스팅을 얻기 쉽지만, 대부분은 비용을 지불하고 링크를 받는 만큼 흔하지 않는 백링크이며 효과 측면에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PBN (Private Blog Network) 백링크
PBN 백링크는 개인 또는 단체가 소유한 비공개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로써 도메인에서 나가는 링크, 앵커텍스트를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쓴다면 강력한 백링크입니다.
Press Release (기사 요청)
언론사에 요청을 하여 PR 활용을 하여 브랜딩 효과와 링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중복 된 콘텐츠로 언론사에 요청을 하게되면 중복문서가 되므로 보도 기사를 내실 때 꼭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Niche Edits (니치 에딧)
니치 에딧 백링크는 검색 엔진에 이미 색인 된 웹페이지의 소유자에게 연락을 취하여 링크를 자연스럽게 삽입하는 전략을 뜻하며 쉽게 말해 ‘링크 삽입’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커뮤니티 포스팅, SNS 포스팅, 디렉토리 등록 등은 쉽게 생성할 수 있는 백링크에 속하며, 게스트 포스트, PBN 백링크, PR 링크, 니치 에딧 백링크 등은 혼자서 하기 어렵고 시간적인 노력을 많이 들게됩니다.
SEO 업체 등의 협업을 통해서 생성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백링크 구축 방식은?
백링크를 구축하는 방식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 화이트 햇 (White Hat)
- 블랙 햇 (White Hat)
위의 전략들은 성격이 반대인 전술입니다. 링크를 구축하는 방식이 상반되기 때문입니다.
화이트 햇 (White Hat)
White Hat 전략은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하고,이를 통해 다른 사이트에서 자연스럽게 링크를 얻는 방법입니다.예를 들어,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블로그 포스팅이 업계 커뮤니티에서 인정을 받아 다른 사이트들이 해당 포스팅을 참조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구축된 백링크는 웹사이트의 ‘신뢰도’와 ‘검색엔진 순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링크를 얻기에 들어가는 노력을 쏟아야 하며, 링크가 얻는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블랙 햇 (White Hat)
Black Hat 전략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대량의 스팸 링크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이는 단기적인 순위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나, 검색엔진의 패널티 리스크가 매우 높은 방법입니다.예를 들어, 자동화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무작위 웹사이트에 무수히 많은 백링크를 생성하는 경우가 여기에 속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검색 엔진 업데이트 때 패널티를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장 단점을 고려해서 중간적인 성질의 링크 구축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죠.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하고 SEO 업체 등과 협력하여 PBN 백링크, 게스트 포스팅, WEB 2.0 백링크, 니치 에딧 등 자연스러운 링크 프로필과 앵커 텍스트를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인 검색엔진 업데이트로 부터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 관련 통계
위의 조사 결과 외에도 참고하면 좋을만한 BACKLINKO의 연구 결과입니다.
- “콘텐츠 등급”이 높은 포괄적인 콘텐츠( Clearscope 를 통해 ) 는 주제를 심층적으로 다루지 않는 콘텐츠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 페이지 로딩 속도 ( Alexa 로 측정 )와 첫 페이지 Google 순위 사이에는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 “사이트에 머문 시간”이 평균 이상인 웹사이트는 Google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을 3초 늘리면 검색 결과에서 단일 위치의 순위가 더 높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 Google의 제목 태그의 대다수는 순위를 매긴 키워드와 정확히 또는 부분적으로 일치합니다. 그러나 제목 태그에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과 첫 페이지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 사이에는 본질적으로 상관 관계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사이트의 전체 링크 권한(Ahrefs 도메인 등급으로 측정)은 더 높은 순위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